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은 현재 경영혁신활동을 수행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 경영혁신활동을 수행하여 혁신성과를 얻고 있는 중소기업을 의미
OECD(Oslo manual, 05)는 기업혁신을 기술혁신의 제품 · 공정혁신, 경영혁신 개념의 마케팅 · 조직혁신 등 네 가지로 구분
* OECD는 Oslo manual 1판(‘92)에서 기술혁신만을 규정, 3판(05)에서는 비기술혁신의 중요성과 기술혁신과의 상호관계를 인식하여 경영혁신 개념을 추가
우리나라는 일반적으로 기술혁신의 이노비즈, 위험·고수익의 벤처 외에 마케팅, 조직혁신 등 구조조정단계에서 기업 이윤창출에 기여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

1. 벤처기업과 Inno-Biz가 대표적인 혁신형 중소기업이나 이들 기업은 기술 및 IT산업에 국한되어 있어 서비스업, 문화산업, 전통제조업 등에서도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발굴 육성이 필요함



2. 중소기업 경영혁신활동 조사결과 마케팅, 고객관리 등 경영혁신이 중소기업의 새로운 경쟁력 확보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되었으며, 특히 경영혁신을 수행한 중소기업의 1인당 부가가치, 영업이익율, 경상이익 등 경영성과가 일반 중소기업보다 우수하게 나타남.

경영혁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변화를 통해, 경영혁신이 경쟁력 강화의 수단이 될 수 있도록 선정 기준 재정립
중소기업의 경영혁신 능력을 정확히 평가·선정할 수 있는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평가지표' 마련
* 기정원, 신·기보, 생산성본부 등 관련 전문기관이 참여하여 개발
 
* 제품과 공정 및 조직과 마케팅 혁신으로 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