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CQ는 HSPM제도를 통해 제조자에게 유해물질에 대한 관리체계를 수립, 제3자 인증을 통해 생산제품이 유해물질을 포함하지 않는 제품임을 보장함으로써 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을 제도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기존 IECQ제도와 마찬가지로 인증대상자를 제조자에 한정하지 않고 제품수입업자, 판매자, 대리점, 할인매장 등에게 유해물질관리체계에 대한 확대된 운영방안을 제공함으로써 유해물질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구성을 통해 IECQ-HSPM은 유럽의RoHS와 WEEE 외에 표1에 나타나 있는 유해물질 관련 해외규격을 충족하고 중국의 RoHS와 같이 강제화된 제도는 규제에 대한 부합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해당 지역 내 환경규제에 대응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수출기업은 IECQ-HSPM을 통해 변화하는 전세계 유해물질 규제 동향에 대한 지속적인 대처 방안을 찾을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표 1 - 기타 국가 환경규제>
 

IECQ-HSPM은 또한 언급된 바와 같이 IECQ 고유의 기술규격인 HSPM QC 080000규격 적용하여 유해물질의 제거, 여과, 사용의 제한 등 종합적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기업의 품질경영시스템를 제3자 적합성평가기관에 의해 인증하는 방법을 구체화 하고 있습니다.

QC 080000규격은 타 IEC 제도권 내에서 유럽의 규격을 선호하는 것과는 다르게 미국의 EIA/ECCB-954 규격에 근거 하여 개발되었고 RoHS, WEEE, SB-50, GREEN PROCESSES 등과 동일한 통합적 품질관리체계 요건 적용합니다. 또한 IECQ 는 이 규격을 한국어를 포함한 IECQ제도를 운영하는 지역 언어로 번역하여 세계 수출기업의 활용이 용이하도록 힘쓰고 있으며 향후 1-1.5년 내에 이 규격을 전세계 산업규격으로 채택이 가능하도록 추진 중에 있음을 밝힌 바 있습니다.
 

(안내 지침 : IECQ QC001002-5 IEC:2005); 단, 아래 표는 ISO 9001심사일수에 추가, 단일제조현장인 경우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