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환경경영시스템 도입을 통하여 조직 및 조직원들의 환경의식 고취 및 소비자의 신뢰성 확보
2) 자원 절감, 에너지 절감, 폐기물 감소 활동 등의 기업경쟁력 강화의 도구로 활용
3) 행정 당국 및 국제적 각종 환경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처
4) 고객, 주주, 지역주민, 환경운동단체 등의 이해관계자의 압력에 효과적/효율적으로 대처 - 환경친화적 상품 구매, 지속가능성보고서 발표 등
 

환경위험성 관리(Risk Management) - 환경사고의 사전예방 또는 최소화
경쟁우위 선점 - 조직 신임도 제고 및 제품경쟁력 강화
비용 절감 - 자원절감, 에너지 절감, 폐기물 감소 등을 통한 환경관리비용 절감
이해관계자(고객, 공급업체, 투자자 및 지역사회 등)와 좋은 관계 유지
투자자 만족 및 금융자본 유치 용이 - Eco 펀드 등